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도담쌀, 다이어트와 당뇨에 특효약?

by 유미링 2020. 2. 20.
반응형

요새 코로나19로 인해서 건강에 대한 부분이 특히나 신경 쓰이고 있는 추세인데요. 그와 더불어 본인의 건강체크를 다시 한번 하게 되는 전환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하거나 혹은 비만, 당뇨 등으로 인한 합병증은 더욱 무시할 수 없기도 합니다.

 

오늘은 국산 도담쌀의 효능이 입증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와 당뇨에 효능을 뚜렷하게 볼 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담쌀이 당뇨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Q. 도담쌀은 무엇인가요?

 

도담쌀은 농촌진흥청이 2013년에 개발한 기능성 쌀 품종입니다. 저항 전분 함량이 일반 쌀보다 10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여기서 [저항 전분]이라는 뜻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저항 전분은 탄수화물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는 전분을 뜻합니다. 소장의 소화효소에 의해서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대장에서 느리게 소화되어 인슐린의 감수성을 증가시켜 혈당을 조절하고 비만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필수인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과 탄수화물을 당장에 끊기가 어려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도 특효약이라고 불릴 만한 쌀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예능 프로그램 SBS [미운 우리 새끼]에서도 가수 홍진영 님의 친언니분이신 홍선영 님도 식이조절을 위해 저항 전분쌀로 다이어트를 하였다는 소식도 전해졌었지요.

 

12kg 감량한 미우새 홍선영, 식이요법 식단 주목…#저항전분쌀 #예쁨미

[홍선영 인스타그램][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최근 건강 위험신호로 많은 사람들을 걱정하게 했던 '미우새' 홍진영 언니 홍선영이 꾸준한 식단조절과 운동으로 12kg 감량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많은 사람들의 축하와 응원을 받고있다.홍선영은 촤근 자신

www.inews24.com


Q. 도담쌀의 효능을 알려주세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기능성 쌀 품종인 도담쌀에 들어있는 저항 전분(Resistant starch, RS)의 우수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프리미엄급이라 불리는 도담쌀은 비만과 당뇨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오는 19일, 과학적으로 입증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세계 식품과학 분야에서 권위를 자랑하는 저널(Food Hydrocolloids, 표준 영향력 지수 97)에 게재되었다고 하는데요.

 

밥이 보약…당뇨·비만 잡는 '슈퍼 쌀' - 머니투데이 뉴스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프리미엄급 '도담쌀'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쌀과 달리 당뇨예방과 비만억제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지면서다. 농촌진흥청은 고려대와 공동으로 도담쌀의 전임...

news.mt.co.kr

고려대학교와 공동으로 진행되었던 전임상 실험을 통해서 당뇨를 앓고 있는 쥐에 5주 동안 도담쌀 사료를 먹인 결과, 지방세포의 크기가 감소하고, 유리지방산 농도도 함께 감소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분석을 통해서 체지방을 분해하는 장내 유익균이 증가함과 동시에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 미생물이 감소하는 것도 확인했다고 합니다. 

 

실험쥐를 대상으로 했던 전임상 실험과 더불어 차병원과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이 적용된 [도담쌀] 선식을 비만 환자 대상으로 인체 적용 실험을 수행한 결과, 인슐린 저항성 지표라 할 수 있는 HOMA-IR이 38.2% 감소하였고, 당 독소(AGEs) 축적이 3%나 줄어서 일반 쌀 선식과 비교하였을 때 당뇨 예방과 혈당조절 개선 효과 및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도담쌀은 일반 쌀과 달리 저항 전분 함량이 10배나 높고, C타입 저항 전분으로 혈당지수가 낮아서 건강에 유익하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Q. 도담쌀을 이용한 효과적인 요리 방법이 있나요?

 

현재 농촌진흥청에서는 도담쌀의 탁월한 이용을 위해서 총 5건의 가공기술을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함으로써 농가와 산업체 간에 계약생산기반도 구축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도담쌀을 판매하는 정도이지만 곧 도담쌀을 소재로 한 쌀과자, 쌀국수, 선식 등의 다양한 제품의 생산을 준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떡국 떡으로 나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저항전분이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실제로 저항전분을 이용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식은 밥, 즉 찬밥은 따뜻하고, 뜨거운 밥보다 저항 전분이 높아서 열량이 최대 60%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밥 속 전분이 소화가 어려운 형태의 [저항성 전분]으로 바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항전분이 높은 찬밥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 속도가 느려서 포만감도 오래갈 뿐만 아니라 혈당을 천천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저항 전분이 식이섬유와 비슷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방 흡수를 막고, 배변 활동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단, 막 지은 뜨거운 밥을 바로 냉동하면 전분의 효과가 일어나지 않아서 효과가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사람이 찬밥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소화 장애나 복통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도담쌀과 저항 전분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무엇보다 적당히라는 말이 가장 중요할 듯싶습니다. 과해도 독이 된다는 말이 있듯이 나에게 맞는 건강요법으로 건강과 리프레쉬한 삶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