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전세자금대출, 어떤게 좋을까? (중소기업청년대출 편)

by 유미링 2020. 4. 16.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시국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사를 한다거나 새 집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그분들을 위해서 준비한 전세자금 대출 관련한 상품들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전세자금 대출을 통해서 대출도 스마트하게 골라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하는 상품은 중소기업 청년대출 입니다.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해당 상품은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정부 관련 기관에서 보증을 서주고, 저금리로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진행해주는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가장 먼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상품은 주택도시 기금에서 신청할 수 있는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무엇보다 이 상품은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과 다른 지역의 직장을 가거나 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출이라 생각되었습니다.

 

특히 월세 때문에 부득이하게 생활비의 지출이 더 늘어나서 고생하시는 직장인들을 위한 맞춤 상품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대출 한도는 최대 1억 원 이내이며, 대출금리 또한 연 1.2% 고정 금리 이기 때문에 비싼 이자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출은 총 2가지의 대출 담보 중 하나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1) 주택도시 보증 공사, (2) 한국 주택금융공사 이렇게 2곳으로 나뉩니다. (1) 주택도시 보증 공사에서 진행하는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서 담보는 임차보증금의 100%를 보증해주며, (2) 한국 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 담보는 임차보증금이 80%만 보증해준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1) 주택도시 보증 공사의 보증을 받기 위해서는 임대인의 동의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특약사항에 이를 기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Q.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은 어떻게 되나요?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자격요건은 현재 시점에서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재직자,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 청년 등이 해당됩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에는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예비 세대주도 포함하여 현재 세대주이며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어야 한다는 점도 포함됩니다.

 

소득 금액은 외벌이 가구 또는 단독 세대주일 경우에는 3천5백만 원 이하여야 하고, 배우자와 합산 연소득액이 5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순 자산가액이 2.88억 원 이하인 자도 포함됩니다.

출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소득의 기준은 세전 연봉 소득을 기준으로 하며, 세전 연봉 확인 방법으로서 원천징수 영수증의 총금액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출을 신청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먼저 본인이 다니고 있는 기업이 중소기업/중년 기업에 해당하는지 판단되어야 합니다.

Q. 우리 회사가 중소기업에 해당되는지 알고 싶어요.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 소개, 주택구입(내집마련디딤돌 등), 전세자금, 월세대출, 국민주택채권, 주택청약, 신혼부부대출

nhuf.molit.go.kr

출처.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충족된다면 이렇게 메시지창이 출력됩니다.

위 URL를 누르게 되면 해당 화면이 출력됩니다. 회사의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법인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충족]/[불충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괜히 서류부터 먼저 준비하고, 본인이 다니고 있는 기업이 중소기업/중견기업이 아니었다면 괜한 헛수고를 할 우려가 있으니 꼭 먼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충족 여부 확인은 은행에 가서도 확인 가능하오니, 대략적으로 인터넷에서 미리 조회를 해보고 가시길 바랍니다/


Q. 최대 1억 원까지 받기 위해서는 신용도가 중요하나요?

 

네, 물론입니다. 개인별 심사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대출상품의 일종이기 때문에, 1억 원 이내 매물을 찾아보기 전에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취급하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총 5곳에서 한 곳을 방문하여 본인의 대출 한도가 얼마 정도 나오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은행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각 은행 앱을 통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 대출 한도를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조금 더 자세한 설명과 구체적인 절차 등을 듣고 싶다면 은행을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Q. 대출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청년 전세자금 대출 대출기간은 최대 2년이고, 4회 연장이 가능합니다. 최장 10년까지 해당 대출을 이용할 수 있지만 대출 2회 차 연장부터는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금리가 적용되어 고정금리 1.2% 이상의 금리로 이용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가 부담스럽다면 조금 더 본인에게 유리한 대출상품을 찾아보는 방법도 좋을 것이며,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기 때문에 빠르게 일시 상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잘 이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Q. 준비해야 할 신청서류를 알려주세요!

 

준비해야 할 서류는 총 13가지입니다. 서류가 불충분할 경우, 진행이 안되거나 혹은 시간만 계속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1. 주민등록 초본

2. 주민등록 등본(최근 5년간 주소 변동 이력 표시)

3. 가족관계 증명서

4.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5. 고용 보험 피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본인 신분증을 필수로 챙겨가셔야 합니다!)

개인 서류들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까지 다 표시되도록 출력하셔야 합니다.

 

해당 서류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오프라인에서 서류를 발급하러 가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기 URL을 통해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는 인터넷 발급도 가능하지만, 전화로 팩스 요청을 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 1577-1000)

 

[건강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처]

 

국민건강보험공단 - 사이버민원센터

HOME> 민원신청> 개인민원> 자격>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minwon.nhis.or.kr

[주민등록 초본, 등본, 고용 보험 피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발급처]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처]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efamily.scourt.go.kr


회사에 요청해야 할 서류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회사 서류에는 반드시 회사 직인이나 명판이 필수로 찍혀 있어야 유효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류 자체를 거부당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으니 불상사를 사전에 미리 방지하시길 바랍니다.

 

1. 재직 증명서

2.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3. 소속 기업의 주 업종 코드 확인서

4. 소속 기업의 사업자 등록증 사본


마지막으로 부동산에서 준비해줘야 할 서류 4가지가 있는데요.

1.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필수)

2. 임차주택 건물 등기 부본

3. 임차주택 보증금 5% 이상 납입 영수증

4. 부동산 공제증서, 집합건축물대장, 중개대상물 확인 설명서

 

이렇게 총 13가지의 서류를 준비하여 각 은행에서 대출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각 은행마다 그리고 담당자마다 처리를 다르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추가 서류를 요구하는 은행이 있다거나 혹은 일사천리로 알아서 처리해주는 은행도 있다고 하니 솔직히 대출도 복불복인 것 같습니다.

 

같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대출을 편안하게 진행받는 분들도 적지 않은 반면에 이리저리 고충을 다 겪고, 다른 은행 전전하다가 대출 힘들게 받으신 분의 경우까지 케이스가 다양해 보였답니다. 대출하면서 이런 부분들이 허다하게 발생하는 것 같았습니다.


Q. 대출 심사 기간이 궁금해요.

 

심사 기일은 개인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최대한 잔금 납입일 기준 최소 3주 전에는 신청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입주일자보다 여유롭게 신청하는 것이 좋으며 대출 심사 기일 자체가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미리 집을 구하는 것도 좋지만 1억 원의 한도가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본래 계약한 집의 보증금 한도를 맞추지 못하여 계약을 취소해야 하거나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개인 대출 한도를 꼭 진행해보고, 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한도를 확인한 이후에 그에 맞는 금액의 집을 알아보는 것이 좋고, 대출을 신청한다고 해서 100% 승인이 난다고 보장할 수 없으며, 집의 상태나 개인의 대출한도 등의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해 대출이 승인이 되지 않거나 혹은 생각보다 적은 금액으로 승인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괜찮은 집을 찾게 되면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고 5% 계약금을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때 계약금 영수증을 꼭 챙기셔야 합니다. 이때 지불했던 계약금과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계약서에 특약사항으로 계약금 반환에 관한 내용이 작성되지 않았을 경우, 대출 심사가 승인이 나지 않았을 때 사전에 납입했던 5% 계약금은 반환받을 수 없으므로, "임대인 및 물건지(집)의 문제로 전세자금 대출 불가 시 계약을 조건 없이 해지하며 계약금을 반환한다" 혹은 "대출금액이 적을 경우 1,000만 원 당 5만 원 의 월세로 대체한다"와 비슷한 특약사항을 계약서에 작성해서 대출이 생각했던 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의 상황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중소기업 전세자금 대출은 2021년 12월 30일까지만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해당되시는 분들은 기간 내에 신청하시길 권유드립니다.

 

2020/04/07 - [재테크]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마케팅을 잘하고 싶다면?

2020/03/26 - [생활정보/생활] - 일본어 능력시험, 1급에 다시 한 번 도전하다!(준비편)

2020/03/18 - [제품리뷰] - 구글홈미니,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받다!

2020/03/13 - [생활정보/생활] - 1일 1식 다이어트, 놀라운 5가지 효과!

2020/03/12 - [예능] - 하트시그널3, 방영전부터 출연자 인성 논란?!

2020/03/10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3편)-경정청구 환급편

2020/03/03 - [재테크]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격확인 하고 월급받자!

2020/03/01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19, 한국 입국금지 국가리스트(검역/격리조치편)

2020/03/01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19, 한국 입국금지 국가리스트(금지국가편)

2020/02/27 - [예능] - 살림남, 최민환♥율희 부부, 딸 쌍둥이 공개!

2020/02/27 - [재테크] - 블로그 마케팅, 100% 활용법?! (똑똑한 블로거되기)

2020/02/24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 예방수칙, 이 방법으로 바이러스 피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