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1일 1식 다이어트, 놀라운 5가지 효과!

by 유미링 2020. 3. 13.
반응형

1일 1식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단어이기도 하지요. 1일 1식에 대한 다이어트가 과연 어떠한 효과가 있고, 우리 몸은 어떤 체질로 변하게 될지 여러분들은 알고 계신가요? 사실 제가 일본 출장을 가거나 했을 때도 일본에서의 1일 1식 다이어트 붐은 상당했었답니다.

 

서점에 들렀을 때도 1일 1식 관련된 책들이 베스트셀러 코너에 밀집되어 있었던 것만 봐도 대단한 반응이었지요. 그만큼 평균적으로 소식하는 일본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다이어트, 체질을 유연하게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호평이 자자하기도 했었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 발간된 1일 1식 관련 유명 서적들입니다. 제가 일본에 갔었을 때도 직접 읽어보기도 했던 서적도 1~2권 보이는 듯합니다. 다이어트, 미용 문화에 활발한 한국에서도 당연히 1일 1식 다이어트는 빠질 수 없는 화제의 소재거리가 되기도 했었는데요.

일본에서 발매 된 다양한 1일 1식 관련 서적

[1일 1식, 내 몸을 살리는 52일 공복 프로젝트]라는 서적이 발간되면서 한국에서도 더욱 화제를 모으기도 했었습니다. 참고로 이 책을 저술한 1955년생인 의사 나구모 요시노리 저자는 계속해서 1일 1식을 실천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었지요. SBS 스페셜을 통해서 1일 1식에 대한 본인의 실 체험기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2012년 당시 10년간 꾸준히 1일 1식을 유지해오고 있다던 나구모 요시노리 저자는 2020년 현재 65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의사와 겸업하며 1일 1식을 유지하며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책을 출간하며 왕성하게 활동 중이었습니다.

일본의 1일 1식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의사 나구모 요시노리 저자


1일 1식 다이어트는 비단 일반인뿐만 아니라 연예계에서도 유명할 정도로 많이 알려지곤 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수 홍진영 님은 1일 1식 다이어트로 유명하셨지요. 하루에 한 번 먹을 때 배부르게, 맛있는 음식을 드신다고 해서 다이어트하시는 많은 분들이 1일 1식을 시작하셨다는 후문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가수 설현 님, 돈 스파이크님도 1일 1식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하기도 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었지요. 이렇듯 많은 연예인 분들이 1일 1식으로 체중 관리를 하며 먹고 싶은 음식을 먹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했었다는 사실도 꽤나 알려진 사실이기도 합니다.

 

설현, 데뷔 초 60kg 육박?...‘1일 1식으로 관리’ -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최동석 기자] 설현이 화제인 가운데 과거 데뷔 초 모습이 새삼 눈길을 끄는 중이다.설현은 과거 tvN ‘명단공개 2016 패왕색 ...

www.kpinews.co.kr

 

'컬투쇼' 홍진영 "다이어트 비법? 1일 1식, 배부르게 먹기"

[스포츠조선닷컴 김영록 기자]'컬투쇼' 홍진영이 몸매 관리 비법으로 '1일 1식 다이어트'를 꼽았다.홍진영은 21일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에 출연한 ...

entertain.naver.com

 

돈 스파이크 “1일 1식 다이어트 중, 55일 동안 12kg 감량”

작곡가 돈 스파이크가 당뇨에 걸릴 위험이 있다며 체중을 감량한 사실을 털어놨다. 돈 스파이크는 30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우리 집안이 대대로 고혈압과 당뇨라는 가족력이 있다”라며 “어느 날 의사 선생님이 체중을 안

entertain.naver.com


1일 1식을 둘러싸고 각양각색의 의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만, 1일 1식에 대해서 놀라운 5가지 효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살이 빠진다

살이 빠지는 효과는 가장 대표적인 효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1일 3식을 하는 것보다 어느 정도로 양을 조절해서 1일 1식을 하기 때문에 소식을 실천하게 되는데요. 그에 따라 평소에 먹던 양에 비해 적게 먹는 것이기 때문에 살이 빠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미링은 이번 주부터 1일 1식에 다시 돌입했는데요. 생활환경이 변하다 보니 근간 1일 1식을 꾸준히 실천하지 못해서 최근 다시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실제로 2016년~2017년 무렵, 약 1년간 1일 1식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었던 그 당시, 시작한 지 1개월 이후에 체중을 재보았더니 약 5kg 정도의 감량 효과가 있었습니다. 일상생활을 병행하면서 가볍게 걷기 정도는 실천하였고, 별도로 헬스를 한다거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지는 못했지만 확실히 체중 감량의 효과는 뚜렷하게 나타났었지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도 함께 병행함이 이롭습니다.


●몸이 가벼워짐을 느끼게 된다

체중이 줄어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을 받게 되는 건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그와는 조금 더 다른 느낌을 받게 됩니다. 걸을 때나 달릴 때도 둔탁한 느낌보다는 산뜻하고 가벼운 느낌을 받았었는데요.

 

실제로 제가 느꼈던 느낌이라서 말로만 설명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1일 1식을 실천하신 분들의 후기를 둘러보면 대부분 비슷하였습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할 때에 조금 더 민첩해지는 느낌은 숨길 수 없었답니다.


●아침에 쉽게 일어나게 된다

현재 1일 1식을 시작한 지 정확히 일주일째 되는 날입니다. 시작하기 전까지만 해도 아침에 눈을 뜨거나 할 때도 많이 힘들었던 유미링 입니다. 원래부터 아침잠도 많아서 출근할 때에도 조금은 애로사항이 없지 않아 있었는데요.

 

신기하게도 1일 1식을 시작하고 난 이후부터 늦게 잠이 들더라도 쉽게 일어나게 되고, 피로가 상당히 덜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의식한 탓이라고 하기엔 놀라운 변화가 있었으므로 신기한 기분이 들기도 했습니다. 알람을 맞춰두고 잠이 들어도 알람을 몇 번이나 껐는지 늦잠을 자는 일이 빈번했던 유미링은 이제 새 나라의 어른이가 된 기분이 들었답니다!

몸 자체가 가벼워진 느낌을 받기도 하지만 그와 더불어 아침에 늦잠을 자거나 하는 일이 줄어들게 되어 아침을 더욱 산뜻하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피곤함이 줄어들게 되다

1일 1식을 시작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몸의 나른함, 피곤함을 느끼던 일이 대부분이었으나 시작을 하고 난 이후부터는 그런 증상들이 사라졌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침에 일어나는 일조차도 힘들게 느껴졌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쉽게 일어나게 되는 것처럼 피로가 쉽게 누적되는 느낌을 그다지 받지 않게 되었는데요.

 

잠을 늦게 잔다거나, 혹은 조금 과한 유산소 운동을 한다거나 하더라도 다음 날까지 피곤함이 이어지지 않고, 오히려 몸의 가벼움을 느끼면서 하루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작한 지 일주일 정도인데도 불구하고 큰 효과를 느끼게 된 부분이라 저도 신기하긴 합니다.


●지출 거리가 줄어들게 된다(돈 절약까지)

식비는 적게 먹는 만큼 당연히 줄어들게 되겠지요. 생활비 중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대부분 식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간식을 사 먹는다거나 아침, 점심, 저녁 식사 중, 2번의 식사를 줄이게 됨으로써 당연하게 식비 지출이 줄어들게 됩니다.

 

식비를 줄여서 내가 좋아하는 옷이나 잡화를 구입한다거나 혹은 저금을 조금 더 할 수 있다거나 하는 등의 다른 라이프 생활로의 투자로 이어질 수 있는 좋은 효과도 발생한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1일 1식을 시작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이미 1일 1식을 하고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진행하면 좋을까요?라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Q&A의 형태로 몇 가지의 질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아침, 점심, 저녁 중에 1식을 어떻게 진행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1일 1식을 시작하시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에 맞는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작정 어떤 사람은 아침, 저녁을 생략하고 점심만 먹는다더라 라고 해서 그 방법이 나에게 오로지 맞다고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저의 경험담을 빌려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상이한 부분은 반드시 있다는 점을 고려하셔서 판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침 일찍 출근을 해야 되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아침을 먹지 않게 된 지 약 5년 이상이 되었습니다. 간혹 먹을 때도 있었지만 배탈이 났던 적도 있었고, 먹지 않았던 기간이 길었던 만큼 아침에는 식욕이 거의 없는 편인데요.

본인의 체질에 맞는 1일 1식 플랜으로 유연한 다이어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은 당연히 생략하고, 간단하게 생과일주스나 혹은 녹차를 비롯해서 각종 차를 마시는 것으로 대체했었습니다. 그리고 점심을 어쩔 수 없이 먹어야 되는 직장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점심을 섭취하고, 저녁에 퇴근하고 나서 간단한 간식거리를 조금 섭취하거나 아니면 아예 생략을 하거나 하는 패턴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상황에 따라 회식이나 선약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저녁을 먹어야 되는 경우에는 아침, 점심을 생략하고 저녁을 먹는 패턴으로 이어갔습니다.

 

이렇듯, 본인에게 맞는 상황에 따라 설정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약 2~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아침, 점심, 저녁을 한 번씩 생략해보는 형태로 진행하면서 식사 횟수를 조금씩 줄여나가시고, 자신의 체질에 맞고, 상황에 맞는 패턴을 정하셔서 객관적인 계획으로 1일 1식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1일 1식을 시작하시고 나서 구토 증세, 손발 떨림 증상, 피로감이 장기간 누적되는 경우에는 즉시 1일 1식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Q. 1일 1식 중인데, 식욕을 어떻게 참을 수 있을까요?

아마 가장 큰 고민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일 텐데요. 저는 아침은 당연히 먹지 않는 체질이라 1일 1식이 생각보다 힘들지 않았답니다. 무엇보다 어떤 일에 집중하게 되면 식욕이 사라지는 체질이기도 해서 가장 1일 1식에 적합한 체질이라고도 생각했었는데요.

 

저의 요령을 알려드리자면 스스로 본인이 좋아하는 어떤 일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일 1식을 계속해서 잘 진행하기 위해서는 식욕을 잊어버릴 정도로 몰두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일을 하고 있을 때나 혹은 취미 활동으로 영화를 본다거나 드라마를 본다거나, 번역 작업 및 블로그를 관리하거나 할 때에 점심 정도는 가볍게 생략할 수 있거나 해서 그렇게 어렵지 않았었는데요. 각자 자신의 체질, 상황에 맞게 유연한 방법을 찾으신다면 조금이나마 식욕을 참는 요령이 생길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1일 1식과 관련해서 이야기를 풀어보았는데요. 저는 의사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저의 경험담과 더불어 짤막한 요령 정도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과학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도 있을 것이며, 근거가 없는 부분도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제가 겪은 경험담을 서술한 것이기 때문에 판단은 각자에게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생활에서 내 몸에 맞는 건강한 식습관과 그리고 그에 맞는 적당한 운동, 생활 습관을 찾아가고, 적용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나에게 맞는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 생활 습관은 과연 어떤 것인지에 대해 꼭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2020/03/12 - [예능] - 하트시그널3, 방영전부터 출연자 인성 논란?!

2020/03/10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3편)-경정청구 환급편

2020/03/03 - [재테크] -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격확인 하고 월급받자!

2020/02/27 - [예능] - 살림남, 최민환♥율희 부부, 딸 쌍둥이 공개!

2020/02/27 - [재테크] - 블로그 마케팅, 100% 활용법?! (똑똑한 블로거되기)

2020/02/24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 예방수칙, 이 방법으로 바이러스 피하자!

2020/02/22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첫 월급을 지급받다!

2020/02/20 - [생활정보/생활] - 도담쌀, 다이어트와 당뇨에 특효약?

2020/02/17 - [재테크]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어떻게 하면 되죠?

2020/02/08 - [맛집리뷰] - 포항 덕산동 맛집, 제육볶음 단짠단짠의 환희! [대하식당]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