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자격확인 하고 월급받자!

by 유미링 2020. 3. 3.
반응형

누구는 받고, 누구는 못 받아서 아쉽다고 말이 많았던 [근로장려금]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현재 2020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근로장려금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도대체 그게 어떤 장려금인지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에 대한 이해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는 방법, 지급시기까지 총 정리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출처. 다음

근로장려금은 하반기 일정으로 2020년 3월 1일(일)~3월 31일(화) 신청이 개시되었습니다. 본래 신청기한은 3월 말이 아닌 3월 16일까지 였으나 코로나19사태로 인해서 3월 31일까지 연장되었다고 합니다.

 

본인이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해당 요건을 충족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출처. 다음 기사


Q. 근로장려금이 어떤 건가요?

 

근로장려금은 근로(일)는 하고 있지만 소득이 낮아서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가족에게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입니다. 말 그대로 근로에 대한 장려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령을 위해서는 근로 소득이나 사업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

그 이외에 가구 요건, 총소득 요건, 주택 요건 등을 충족하면 가구의 종류에 따라서 최대 21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요건을 잘 확인하여 부정수급의 유의사항이 발생하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신청자격에 대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1) 전화(ARS) 1544-9944 혹은 126 상담센터에서 조회 가능하며, (2) 모바일 홈택스 앱, (3) 인터넷 홈택스, (4) 세무서 방문을 통해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실 수 있으며, 가장 먼저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장려금 대상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개별인증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개별인증번호]를 부여받으신 분들에 한해서만 확인 가능합니다.

 

+우편을 수령하지 못한 분들중에서도 홈택스에서 직접 확인한 결과, 근로장려금 대상에 해당되어 신청하신 분들도 계셨으므로 우편을 수령하지 못했다고 해서 신청대상이 100% 아니라고 할 수 없으니 꼭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개별인증번호]는 우편 고지서를 수령하신 분들이라면 우편 상단 신청방법란 쪽에서 [개별인증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다른 방법으로 전화(ARS) 1544-9944나 홈택스 모바일을 통해서 [개별인증번호]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인증번호]는 휴대폰 문자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출처. 홈택스 모바일앱 확인방법 캡처


Q.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상세하게 근로장려금 관련하여 신청요건에 해당이 되는지를 체크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홈택스 메인]-[공인인증서 로그인]-[신청/제출]-[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근로장려금 미리 보기]의 순서로 들어가시게 되면 하기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2020.3.1일 기준)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의 가구원 구성과 총 소득, 배우자 및 부양자녀 여부, 재산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하기의 요건을 보면서 간략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홈택스 홈페이지

1. 단독가구: 배우자와 부양자녀가 없는 가구를 뜻하며 말그대로 단독가구를 뜻합니다. 단,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서 해당 거주자의 주소나 거소에서 현실적으로 생계를 같이하는 연간 소득금액 1백만원 이하의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2. 홑벌이가구: 배우자의 해당 과세기간(귀속연도)의 총급여액이 3백만 원 미만인 가구, 배우자 없이 부양자녀 또는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으로서 해당 거주자의 주소나 거소에서 현실적으로 생계를 같이하는 연간 소득금액 1백만 원 이하의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를 말합니다.

 

3. 맞벌이가구: 배우자의 해당 과세기간(귀속연도)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총소득 합계액은 기혼일 경우, 부부합산 금액으로 봅니다. 기준일은 2018월 12월 31일입니다.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가구
2,000만원 3,000만원 3,600만원

4. 재산요건: 2018년 6월 1일 기준으로 신청자와 가구원이 소유한 현재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요건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르게 체크를 하셔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혹시 장려금 승인을 받게 되더라도 추후 반환하게 되거나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Q.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했어요. 이후에 신청할 수 없나요?

 

아닙니다. 3월 기간 동안 신청하지 못하신 경우에 5월에 다시 신청하실 수 있으므로 안심하세요.


Q. 근로장려금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저는 홈택스를 기준으로 신청했으므로 홈택스를 통한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2019년 휴직/퇴직을 반복하던 바람에 월 수입이 들쭉날쭉했었던 유미링 이었는데요. 취업하기까지의 공백 기간도 꽤 있어서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을 거란 기대를 가지고 홈택스에 접속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신청 조건과 총급여액을 살펴보니 올해 근로장려금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우편으로 받지 못했으나 홈택스에서 신청대상임을 확인하고, 신청하신 분들도 많으셨기 때문에 우편이 오지 않는다고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하시지 말고, 직접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고, 홈택스에서 대상인지 아닌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홈택스에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방법

(1) 홈택스에 접속하셔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줍니다. 그리고 하기 메인 메뉴에서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홈택스

(2) 하기와 같은 화면이 노출됩니다. 신청서 작성 화면에 자동적으로 기본사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변동사항 부분은 알맞게 직접 수정해주시면 되고, 본인 이외의 가구원이 있으시다면 [가구권의 명세 부분]도 올바르게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작성을 완료하셨다면 [다음 단계] 버튼을 눌러줍니다.

출처. 홈택스

(3) 인적사항을 작성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오게 되면 [소득명세 작성]을 해야 합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별도로 등록할 사항이 없다면 추가로 기입할 부분은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상용근로], [일용근로] 소득이 자동으로 산출되어 기재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급여액이 본인이 해당되는 가구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앞서 말씀드렸습니다만, 단독가구는 총 급여액 2천만 원 이하, 홑벌이가구는 3천만 원 이하, 맞벌이가구는 3천6백만 원 이하여야 해당됩니다. 내용에 특이사항이 없다면 마찬가지로 [다음 단계]를 눌러주세요.

출처. 홈택스

(4) [신청자격 확인]까지 넘어왔습니다. 신청 자격에 나와있는 [소득] 부분과 [재산] 부분을 잘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인지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소득 부분은 당연히 [예]로 체크되어야 되는 부분이며, [아니오]라면 신청하실 수 없겠지요?

 

그리고재산 부분은 2018년 6월 1일 기준으로 현재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 질문에도 당연히 [예]로 체크되어야 합니다. 재산이 있으나 2억원 미만인데 합계액이 1억 4천만 원 이상일 경우인 분들은 [예]로 체크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아니오]를 선택하셔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전세금 명세] 부분도 추가적으로 기입해주실 부분이 있다면 [추가] 버튼을 눌러서 기입합니다. 내용에 별 이상이 없으시다면 [다음 단계]를 눌러서 다음 단계를 진행해주세요.

출처. 홈택스

(5) 이제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계좌정보작성] 부분은 근로장려금을 수령받을 본인의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계좌번호를 입력해주고, 하기 안내사항을 읽으신 후에 다시 한번 신청서에 오기재가 된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줍니다. 

이상이 없을 경우, [위 내용을 모두 확인하였습니다] 바로 우측에 위치한 체크박스에 체크해주세요. 체크를 하게 되면 [신청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처. 홈택스

(6) 신청이 완료되면, 하기와 같이 [신청서가 제출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무사히 신청이 완료되었네요.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본인이 받을 [근로장려금]이 얼마인지 바로 노출됩니다.

출처. 홈택스

저는 첫 신청입니다만, 꽤 높게 측정이 되었네요. 장려금 심사결과에 따라서 세무서에서 추가 서류제출을 요구할 수도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지급 제외 및 감액, 지급 후에 환수가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용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신청이 되었고, 심사까지 무사히 통과된다면 저도 하기에 노출된 장려금을 그대로 받을 수 있겠네요.  

출처. 홈택스


Q. 근로장려금 지급은 언제 되나요?

 

글 상단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 내용입니다만, 이번 3월 내에 신청하신 분들은 하반기 2020년 6월 중에 심사 및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을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소개해드렸습니다. [공인인증서]와 PC만 있다면 세무서에 굳이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놓치지 말고 챙길 부분은 꼭 챙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2020/03/01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19, 한국 입국금지 국가리스트(검역/격리조치편)

2020/03/01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19, 한국 입국금지 국가리스트(금지국가편)

2020/02/27 - [재테크] - 블로그 마케팅, 100% 활용법?! (똑똑한 블로거되기)

2020/02/24 - [생활정보/생활] - 코로나 예방수칙, 이 방법으로 바이러스 피하자!

2020/02/22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첫 월급을 지급받다!

2020/02/20 - [생활정보/생활] - 도담쌀, 다이어트와 당뇨에 특효약?

2020/02/17 - [재테크] -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어떻게 하면 되죠?

2020/02/06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2편)-경정청구편

2020/02/05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1편)

2020/01/21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지급 계좌, 등록 어렵지 않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