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IT정보

포토샵 자격증 시험(GTQ),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공부편(2)

by 유미링 2019. 10. 5.
반응형

 

포토샵 자격증 시험날이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틈틈이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느지막이 공부를 하기 시작했는데요. 10/26일 토요일이 3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게을리하면 자격증 취득이 힘들 것 같아서 오늘은 공부 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같이 열공해볼까요?

우선 저는 kpc자격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료실]-[기출/샘플 문제]를 이용해서 실제 시험 자료를 다운로드하여 GTQ1급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kpc자격증 [기출/샘플 문제] 다운로드하으러 가기

 

기출/샘플문제

 

license.kpc.or.kr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하기처럼 [자격증 종목] 선택을 할 수 있는 검색창이 나오는데요. 눌러서 GTQ(그래픽 기술자격)을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검색까지 누르고 나면 인디자인과 함께 중복되어 나오긴 하지만 시험 보시는 GTQ 급수를 클릭해서 알집 파일로 업로드되어있는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하여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검색창에서 종목 전체 부분 클릭하신 후, 하위메뉴로 GTQ 그래픽기술자격을 선택합니다.
GTQ 해당되는 급수를 선택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압축까지 풀어주시면 1A-1B 폴더 총 2개가 나오고요. 서로 문제는 당연히 다릅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응시하는 시험이라 떨리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실제 시험문제를 올려주니 집에서도 연습해 볼 수 있어서 좋아요.

 

각각 폴더 안에는 해당 시험문제지를 포함하여 정답 파일로 저장되어 있는 예제까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자격증 시험 보시고 저장하실 땐 반드시 [PSD 파일과 jpg 파일 2개]를 저장해주셔야 하는데요.

 

*시험 끝난 후 파일 저장할 때 주의사항


psd파일은 사이즈를 400*500 pixel 이면 40*50 pixel로 줄여서 저장해야 합니다.

jpg 파일은 사이즈 변경 없이 작업한 그대로 저장해주셔야 합니다.

저장 파일명은 2개 파일 모두 [수험번호-이름-문제 번호]의 형태로 저장해야 합니다.

ex) 12345678-김태희-1(문제 번호) 총 4번까지 있으니 4번까지 나오겠네요.

 

폴더가 각각 나뉘어져 있네요.
시험에 사용 될 이미지(사진에 저작권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문제예시(실제 시험출제지) 입니다.
문제 예시(실제 시험출제지) 입니다.
정답파일예제로 파일명을 비롯하여 psd파일과 jpg파일 2개가 저장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파일에 있는 그대로 작업해주시고, 저장만 잘해주신다면 합격은 문제없을 듯한데 path 누끼 따기가 제일 힘드네요. 연습해도 시간을 많이 빼앗아먹으니.. 어쩔 수 없이 연습이 답이라고 밖에 생각 안 듭니다. 연습이 최고입니다.

 

3월부터 8월까지 다운 받아서 계속 연습해왔습니다.
7월꺼 1번 연습중 이에요.
목마 모양 누끼따기 입니다.

그래도 초반보다는 누끼 따기가 훨씬 수월해져서 시간은 많이 단축된 편이에요. 1시간 30분 시험시간 동안 총 4문제를 풀어야 하는데요.

보통 점수 배점이 높은 [35점] 짜리인 4번부터 푸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저는 2번이 path 문제가 없기 때문에 2-3-4-1 순서로 푸는 연습 중입니다. path(패스) 부분이 누락되면 아마 -5점 정도 차감되실 건데요. 정말 시간이 애매하시면 포기하시고 다른 기타 부분들만 먼저 작업하시는 게 점수 확보에 큰 전략이 되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공부할 때 자주 참고하는 유튜브 강좌가 있는데요. 혼자서 연습하고, 풀다 보니 효과를 어떻게 주어야 할지 모를 때 디자스님의 유튜브에 들어가서 손쉽게 효과를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몰라서 참고하시라고 캡처만 띄워놓겠습니다.

 

정말 도움 많이 된 유튜브 강좌 채널 이에요.

포토샵 자격증 시험 GTQ 공부할 때 참고해둬야 할 포인트 5가지만 기억해주세요.


1. 하루에 3시간 정도는 KPC 자격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하여서 연습해본다.

2. 모르는 효과가 있으면 유튜브 강좌를 참고해서 배워둔다.

3. GTQ시험칠 때 문제를 어떤 순서로 풀어야 할지 본인에게 맞는 조합 방법을 연습하면서 고려해본다.

4. GTQ시험과 동일한 방식으로 파일명, 파일 저장방법 등을 실전처럼 익혀본다.

5.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스톱워치]를 설정하여 1시간 30분(90분)이 아닌 1시간 20분(80분)으로 맞추어 두고 제 한 시간 내에 시험문제를 다 풀어본다.

 

결론. 합격의 지름길은 연습이 답이다.

 

포토샵 자격증 시험 GTQ 공부 편이었습니다. 꼭 합격해봐요.

 

2019/09/30 - [생활정보] - 포토샵 자격증 시험(GTQ),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원서접수편(1)

 

포토샵 자격증 시험(GTQ),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 -원서접수편(1)

포토샵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준비하였습니다. 2019년 현재도 자격증이 남들보다 좀 더 있으면 아무래도 취업이나 취직에 훨씬 도움됩니다. 저도 올해 10월 시험에 응시한 상태입니다. (GTQ 1급을..

yum-reviewzo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