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중국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사실은 호의적이다?

by 유미링 2019. 12. 7.
반응형

지난달 중국 정부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서 엄격한 탄압을 취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비트코인에 대해서 강력 규제를 실시하였는데요.

그 때문인지 11월 말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6558달러 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7100달러로 몇 시간 만에 급상승한 적도 있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리플 코인 관련한 포스팅을 하였을 때도 말씀드렸었던 듯합니다. 아직 한국 언론은 블록체인 사업이나 암호화폐와 관련해서 현재까지는 그다지 친화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마치 중국도 비트코인이나 다른 암호화폐에 대해 강력 규제를 할 만큼 경계하고 있단 느낌으로 기사가 줄 곧 올라오고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중국은 비트코인에 대해서 엄격한 잣대를 내민다. 정도로 이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암호화폐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았다면 중국은 비트코인에 부정적이다 정도로만 인식했을 겁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한국 매체가 아닌 일본이나 주로 외국 쪽에서 암호화폐와 관련된 뉴스들과 정보들을 접하고 있다는 것도 말씀드린 바 있었네요.

 

과연 중국 정부가 안고 있는 암호화폐, 즉 비트코인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견해와 진의는 무엇일까요? 저는 오늘 중국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얼마나 호의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샅샅이 정보를 수집해 보았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이 우리 눈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사실 중국 정부는 비트코인에 대해서 호의적이다?

얼마 전까지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뉴스가 연이어 올라오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특히 지난달 말인 11월에는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시진핑 국가 주석의 말 한마디에 비트코인 시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었지요.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폭락을 하였고, 다시 가격이 급상승하긴 하였지만 그만큼 중국의 규제 소식은 비트코인 시장 전체를 움직일 만큼의 큰 위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이라고 하는 시장 자체가 불완전한 요소이긴 하지만 신규 시장이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겪어야 할 하나의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 소식은 그렇게 놀랄만한 일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비트코인 가격, 6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폭락’…왜?

비트코인 가격이 6개월 만에 최저치로 폭락했다고 미국 CNN비지니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중국의 규제 강화 움직임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25일 오전 1시 현재 6558달러로 6개월 만에 최저치로 폭락했다. 이후 몇시간 만에 7100달러에 도달했다. 이는 올 초 4000달러 이하로 거래됐을 때보다는 여전히 좋은 수치이지만, 지난 7월9일 최고치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45% 이상 하락한 것이라고 CNN비지니스는 전했다.불

biz.heraldcorp.com

 

비트코인, 한달새 350만원 급락…中규제 강화 직격탄

비트코인 가격이 한 달 새 1코인당 3000달러(약 352만원) 가량 하락해 지난 5월 이후 최저가까지 떨어졌다. 중국이암호화폐 거래 단속에 나서는 등 규제를 강화한 탓이다. 26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장 중 한 때...

www.edaily.co.kr

자연스럽게 신규 시장에 대한 검증 절차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고, 그 절차가 완료 즉 승인이 되었을 때는 인터넷이 우리의 생활에 소리 소문 없이 급속도로 자리를 잡게 되었던 것처럼, 블록체인 기술과 더불어 암호화폐는 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자리 잡게 되겠지요. 극단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눈 깜빡하기 전에 현실이 될지 모른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리플 코인과 같이 은행과의 송금 서비스를 통해 이미 자리를 잡은 경우도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모를 뿐이지, 조금 더 인지하게 된다면 이미 우리의 생활에는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기반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중국의 비트코인 규제에 대해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기업이라 불리는 bitcoinist는 [중국 정부는 전적으로 암호화폐를 규제하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일부의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결과는 암호화폐 관련 분석을 통한 내용을 게재한 것인데요. 한 때 트론이나 퀀텀이 떠오르네요. 특히 퀀텀 같은 경우에는 2018년 당시에 중국 아마존 웹 서비스 AWS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적도 있어서 코인 시세에 영향을 준 적도 있습니다.

이렇듯 중국은 모든 암호화폐에 대해 무조건 규제를 내린다 라고 하는 정의는 사실이 아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지인분께서도 2018년 당시에 중국에 사업차 방문하셨을 때에도 중국은 이미 블록체인 기술과 자체 코인 개발에 대한 강한 메시지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많은 투자가 분들을 통해 인지하게 되었다고 하는 이야기도 들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해 상당히 이중적인 잣대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중국 정부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Huobi, OKEx Avoid Being 'Iced Out' by Chinese Government

China favors some crypto exchanges before others, with Huobi rising as one of the favorites. Recent analysis of the Chinese crackdown against the crypto

bitcoinist.com

그럼 어떤 이유로[중국 정부는 암호화폐에 호의적이다]라는 분석 결과가 추론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세계 최대 1위 암호화폐 거래소인 Binance(바이낸스)의 상하이 사무실이 폐쇄되었다 라는 보도가 흘러나왔고, 그 보도에 의해서 비트코인 가격이 11%나 급락하기도 하였었는데요. 이 보도를 접한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는 블록체인 기술에는 호의적이나, 암호화폐는 부정적인 자세를 계속해서 취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견해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블록체인 개발을 하고 있는 대기업 Sino Glabal Capital사의 CEO인 Matthew Graham 씨는 [Huobi나 OKEx 등의 몇 군데의 암호화폐 대형 거래소는 현재도 중국 국내에서 엄청난 대우를 받고 있다. 이 말을 유의해본다면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에 대해서 비판적인 것만은 아니다고 생각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라는 대답을 전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현재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상당한 활기를 띠고 있다고도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더라도 한국 매체에서 보도되던 중국의 막무가내식의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가 사실 100%는 아니다 라는 것을 어느 정도 인지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중에 하나인 OKEx에서의 1일 당 거래액은 약 5억 2800만 달러를 넘고 있으며 10억 달러를 넘는 날도 다수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그와 동시에 Huobi의 1일 당 거래액도 약 5억 7300만 달러를 넘는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Huobi는 중국의 블록체인 베이스 서비스 네트워크에 참가하는 사실이 밝혀졌고, 그에 중국 정부는 Huobi에게 암호화폐의 주 거래소 로서의 위치를 마련해 준 것이라 보이기도 합니다. 아래의 뉴스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은 시진핑 국가주석의 '블록체인 진흥' 발언을 함과 동시에 국가 자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력하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참 이중적인 모습이기도 합니다만, 규제의 기준이 도대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저도 조금 헷갈리긴 하지만 확실히 [국가 자체만의 타이틀]에 대한 욕심이 아주 강하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블록체인 강자를 노리는 중국과 뒤처지는 한국 - 시사매거진

[시사매거진 260호=최지연 기자] 최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블록체인 진흥’ 발언 이후, 중국은 블록체인 개발을 국가적 차원의 혁신개발 영역으로 끌어올리며 암호화폐 시장의 급증을 일으켰다. 또한 중국...

www.sisamagazine.co.kr

 

≪코인리더스≫ 바이낸스·더블록, '상하이 사무실 폐쇄' 놓고 진실공방…˝비트코인 가격에 피해 입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 상하이 사무소가 중국 규제당국에 의해 폐쇄당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에 바이낸스 측은 사실무근이라

www.coinreaders.com

●중국 정부는 암호화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을까?

중국 정부 보도 미디어인 신화(新華)는 [중국 정부가 의연하게 일부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용의주도하게 이어가고 있는 점을 보았을 때, 중국이 모든 암호화폐에 대해서 부정적이라는 견해는 명확한 오보이다. 중국 정부는 엄선된 기업들에 한해서만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다. 향후 정부에서는 직접 선별한 암호화폐 프로젝트 만을 수행해갈 예정이다.]라고 보도하였습니다.

 

중국 정부가 모든 암호화폐에 대해서 부정적이지 않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현시점에서 과연 중국 정부는 어떤 암호화폐에 대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인지 개인적으로 궁금한 사안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움직임은 계속해서 주목을 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중국은 인구면만 보았을 때도 엄청난 시장의 규모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는 코인 시장을 뒤흔들만한 위력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볼 수 있지요. 비트코인의 열풍은 2017년 반짝이 아니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대장 코인이라고 하였을 때 수많은 알트코인 중 살아남는 코인은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보다도 더 훌륭한 기능과 가치가 탑재된 코인들은 리플 코인을 포함하여 반드시 있으며, 그것은 머지않아 증명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중국의 암호화폐, 즉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셨나요?

한국은 아직은 타 선진국들에 비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비를 서두르지 않는 듯 보입니다.

하루빨리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중요성의 인지를 지금보다 더 크게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2019/12/02 - [재테크] - 블록체인으로 부동산업계가 크게 바뀐다?

2019/11/29 - [재테크] - 리플 코인 전망, 리플 코인 2020년 예상 금액은?(2편)

2019/11/27 - [재테크] - 리플 코인 전망, 리플 코인 2020년 예상 금액은?(1편)

2019/12/05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10달러 달성, 핀 번호 받아요!

2019/12/03 - [생활정보/생활] - 2019크리스마스 축제, 데이트 여기서! (서울,강원,인천편)

2019/12/01 - [예능] -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건후가 모델?

2019/12/01 - [생활정보/생활] - qs 세계 대학 순위 2020, 세계 대학 랭킹 TOP100

2019/11/29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애드센스 광고

2019/11/25 - [재테크] - 카카오 뱅크 주식 계좌, 월 5천원 무료로 받기

2019/11/23 - [재테크] - 다음 애드핏, 수익은 하는 만큼 들어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