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라이트코인 전망, 향후의 장래성과 시세는?(1편)

by 유미링 2019. 12. 17.
반응형

오늘은 라이트코인(Litecoin/LTC)은 어떤 코인인지에 대해서 그리고 향후의 장래성과 시세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라이트 코인은 도대체 어떤 가상화폐 일까?라는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지난번 리플 코인 포스팅 때도 말씀드렸던 부분이지만 이 가상화폐가 즉 암호화폐가 어떤 종류의 코인 인지도 모르고 무작정 비트코인의 열풍으로 인해서 돈이 되겠다 싶어 투자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많으실 테지요.

 

하지만 결국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기 시작하게 되면 가치가 없는 코인은 하락의 가치를 가질 테고, 가치가 있는 코인은 상승의 가치를 가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투자를 하기에 앞서 해당 코인이 어떤 시스템과 어떤 가치성을 보유하고 있는지에 주목해야 하는 것입니다.

 

현재 라이트코인의 시세는 2019년 12월 17일 기준으로 46,730원의 시세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라이트코인이라는 이름은 알아도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라이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한 때 라이트코인을 매수하기 전에 습득했던 정보들에 대해서 함께 풀어보려 합니다. 

출처. 다음


라이트코인은 어떠한 코인일까요?

●라이트코인(Litecoin/LTC)의 특징에 대해서

라이트코인은 2011년 11월에 공개된 암호화폐 중 하나입니다. 라이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개발된 코인 즉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특히 인기 화폐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이 장기적으로 가격 시세가 높아지거나 혹은 많은 보급이 된다거나 하는 등의 여부는 비트코인(Bitcoin)의 방향과 장래성의 따라 달라진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비트코인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보조 코인의 목적으로 탄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비트코인(Bitcoin)을 개량한 암호화폐이며 우수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어느 누구라도 마이닝(Mining)=채굴이 쉬운 코인이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Bitcoin)을 개량한 암호화폐?

라이트코인은 2011년에 개발 된 비트코인 다음으로 역사 있는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요. 라이트코인의 개발자는 전 Google(구글) 엔지니어였던 Charlie lee입니다.

출처. CNBC YOUTUBE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서포트하는 코인 이기도 하며, 비트코인이 [금] 라이트코인은 [은]이라 표현되기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비트코인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던 블록 생성 속도를 개선하고, 소액결제의 용도도 구현할 수 있으며, 수수료가 적게 들도록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기준 비트코인(Bitcoin) 라이트코인(Litecoin)
결제속도 10분 2.5분
수수료 5000원 100원
블록사이즈 1MB(실 1.7MB) 20GB

결제속도와 수수료를 비교한 표를 작성해 보았는데요. 수수료는 크게 변동하지만 비트코인은 아직 인기가 많은 대장 코인이고, 거래량도 그만큼 많기 때문에 수수료가 비싸지는 추이를 알 수 있습니다.


●우수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라이트코인

2018년부터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의 송금 시스템인 Litepal이 개시되었습니다. 미국 결제 기업 업체이기도 한 알리안트 페이먼츠(ALiant Payments)와의 제휴 체결도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라이트코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대응을 하고 있기도 한데요. 라이트닝 네트워크란, 소액 결제 기록을 블록체인 이외의 곳에 보관하고, 어느 정도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양자 간의 얼마큼의 이동량이 있었는지를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중요한 거래 정보만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그 외 것들은 블록체인이 아닌 이외의 곳에서 처리하여 네트워크 속도를 향상함과 동시에 수수료를 대폭 낮추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ALIANT 공식 홈페이지

오프 체인(off-chain)상에서 트랜잭션(transaction)을 정리한 이후 블록체인 상에는 효율화된 트랜잭션만 보냄으로써 마이크로 페이먼트를 가능하게 한 기술이므로 수수료, 스케일러 빌리티(Scalability) 등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 모나코인, 라이트코인 등의 약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한 기술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본문에서 마이크로 페이먼트(micropayment)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만, 마이크로 페이먼트란 소액 단위로 지불이 가능하게끔 하는 송금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한 용도로 10원 이하의 소액 단위 결제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동영상을 시청하는 것에 있어서 1초에 0.5원이라는 돈이 든다고 가정하였을 때, 지금의 법정 통화로 지불할 수 없기에 결국 신용 카드로 지불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에 따른 카드 수수료가 50~100원 정도의 가격이 발생되게 되고, 특히 초 단위로 지급을 하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터무니없는 가격이 측정될 수 있는데요.

 

이에 가상화폐 즉 암호화폐 코인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적은 수수료로 마이크로 페이먼트를 실시할 수 있게 되는데 비트코인은 아직도 이 기능에 대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밀한 액수의 트랜잭션을 만들 때 적은 수수료가 또 들기 때문에 신용카드 지불과 별반 다를 바 없고, 더군다나 송금 속도도 약 10분 정도 소요되므로 이러한 문제점 등을 보완하기 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이 도입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Litecoin/LTC)의 구조

-Segwit(세그윗)

라이트코인은 Segwit(Segregated Witenss)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segwit이란 segregated witness의 약자로 블록체인 상에서 기록된 거래 데이터 사이즈를 압축하는 방법입니다. 거래 데이터가 압축됨으로써 1블록당 기록되는 거래 데이터 양이 증가하고, 빠른 거래 처리가 실현되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 블록에 기록되는 트랜잭션에는 거래를 통해 얼마나 많은 양의 통화가 이동했는지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A와 B사이에 그 거래가 실행이 되었는지에 대한 서명에 해당하는 정보가 있습니다. Segwit은 이 서명 부분을 따로 분리하여 Witness Commitment라는 값으로 정리하고 그 값만큼 블록에 기록하게 됩니다.

 

Witness Commitment는 값이 변환되기 전과 비교하여 사용하는 용량이 적습니다. 이에 더 많은 트랜잭션을 1개의 블록에 담아서 처리할 수 있고,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1번의 트랜잭션 처리를 통해 많은 처리를 실현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segwit 기술이라 칭할 수 있겠네요.

-Atomic Swap(아토믹 스왑)

Atomic Swap이란 제 3자를 거치지 않고, 암호화폐를 직접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초기의 atomic swap은 수수료가 들거나, 시간이 걸리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에 의해서 해당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게 되었고, atomic swap 기술의 실용화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어떤 코인인지 그리고 라이트코인의 구조와 채택된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라이트코인의 향후 장래성과 그리고 방향성, 시세의 내용으로 포스팅을 준비해 보겠습니다. 1편의 내용을 통해서 라이트코인에 대해 정확한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실 수 있었다면 무작정 투자에 뛰어드는 것이 아니라 심층적인 판단으로 투자에 접근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라이트코인 같은 경우는 비트코인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코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과 연관성을 배제할 수 없는 코인이기도 합니다. 이 사실만 알고 있어도 투자 방향성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2019/12/07 - [재테크] - 중국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사실은 호의적이다?

2019/12/02 - [재테크] - 블록체인으로 부동산업계가 크게 바뀐다?

2019/11/29 - [재테크] - 리플 코인 전망, 리플 코인 2020년 예상 금액은?(2편)

2019/11/27 - [재테크] - 리플 코인 전망, 리플 코인 2020년 예상 금액은?(1편)

2019/12/11 - [생활정보/IT정보] -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1편)

2019/12/05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10달러 달성, 핀 번호 받아요!

2019/12/01 - [예능] - 배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이크, 건후가 모델?

2019/12/01 - [생활정보/생활] - qs 세계 대학 순위 2020, 세계 대학 랭킹 TOP100

2019/11/25 - [재테크] - 카카오 뱅크 주식 계좌, 월 5천원 무료로 받기

2019/11/23 - [재테크] - 다음 애드핏, 수익은 하는 만큼 들어온다!

2019/11/22 - [재테크] - 마케팅 책,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2019/11/19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티스토리 3차만에 승인!(2편)

2019/11/17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티스토리 3차만에 승인!(1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