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2편)-경정청구편

by 유미링 2020. 2. 6.
반응형

연말정산 막연히 어렵게만 느껴지시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직접 경험하고, 정보를 취합해서 부녀자공제에 관련된 글을 포스팅했었습니다. 부녀자공제의 의미와 본인이 대상 조건에 해당이 되는지에 대한 여부, 종합소득금액(근로소득금액)을 어떻게 계산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한 것까지 파헤쳐 보았는데요.

2020/02/05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1편)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1편)

저처럼 연말정산을 뒤늦게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포스팅은 [부녀자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을 하실 때 혹여나 잘못 신고가 되면 어쩌지?라는 불안감으로..

yum-reviewzok.tistory.com

오늘은 본인이 부녀자공제에 해당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처 신청을 하지 못했던 지난 5년분(2019년 미포함)에 대한 환급을 위해 어떤 절차로 경정청구를 하면 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정청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집니다. 꼭 부녀자공제만 경정청구가 된다는 의미가 아니오며, 다른 기타 세금에 대해서 세금을 환급받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받지 못했다는 것을 인지했을 때 부속서류를 잘 준비해서 다시 세무서에 환급을 신청하는 절차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017년, 2018년 연말정산 당시에 부녀자공제에 해당되었지만 누락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번 2019년 연말정산을 준비하면서 경정청구를 진행하게 되었으므로 해당 글을 포스팅하게 되었음을 미리 알림 드립니다.


Q. 경정청구는 어디에서 할 수 있나요?

 

경정청구는 관할 세무서까지 방문하지 않고, 간편하게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준비되어 있다면 본인인증을 간편하게 거치고, 경정청구를 준비할 수 있는데요. 저 또한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경정청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Q. 부녀자공제 경정청구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까지 완료하셨다면 경정청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부녀자공제에 대한 경정청구에 대한 절차를 포스팅하는 것이오니 다른 기타 세금에 대한 경정청구 절차와 상이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위치해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2.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면 하기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출력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공인인증서에 대해서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4. 홈택스의 대표 메뉴 중 [신고/납부]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세금신고] 부메뉴에서 [종합소득세]를 클릭해줍니다. 클릭하면 하기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는데요. 위에서 3번째에 있는 [근로소득자 신고서] 부분에 있는 초록색 버튼인 [경정청구작성]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5. 경정 청구서를 작성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되는데요. 귀속 연도 부분에서 지난 5년분에 대한 경정청구 대상 연도가 출력됩니다. 경정청구는 지난 5년분에 대해서 청구가 가능하므로 2020년 현재 시점에서 2019년은 해당되지 않고, 2014년~2018년까지의 5년분의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2014~2016년까지의 경정청구건은 없었고, 2017~2018년 2년분에 대한 경정청구가 필요했으므로 2017년, 2018년 각각 경정청구를 진행하였습니다.

6. 2017년 귀속 연도분을 통해서 경정청구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을 클릭해주니 안내 메시지에 [경정청구를 진행하시려면 [다음 이동] 버튼을 눌러주세요.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며 관할세무서와 전화번호가 함께 보이네요. [다음 이동] 버튼을 눌러서 경정 청구서 작성을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7. 경정 청구서 작성을 위한 화면이 출력되고, 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한 조회가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제가 2018년 당시에 연말정산을 했었던 2017년에 대한 소득 및 세액공제 명세서의 내용이 나옵니다. 역시나 부녀자공제에 N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 부녀자공제를 다시 Y로 변경하여 세금에 대한 경정청구를 해서 환급을 받아보려 합니다.

 

[다음 이동]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 기본 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하시겠냐는 메시지창이 뜨는데요. [OK]를 눌러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 줍니다. 여기까지 전혀 어려운 과정이 없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8. 기본 정보 입력 화면이 출력됩니다. 2017년에 이미 입력되어 있던 정보가 넘어오기 때문에 굳이 수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저는 주소지가 변경이 되어서 주민등록번호 부근에 있는 [조회] 버튼을 눌러보니 자동적으로 현주소가 출력되었습니다. [주소지 전화번호]는 필수 입력이었으므로 핸드폰 번호로 입력하였고, [전자 우편 주소]는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굳이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정보 입력이 정확히 되어있는지 확인하신 이후에 [저장 후 다음 이동] 버튼을 눌러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 줍니다.

9. 기본사항을 입력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근로소득 신고서를 수정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출력됩니다. 저는 부녀자공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29번의 부녀자 항목에 공제금액이 자동으로 0원으로 출력 되었었는데요. [인적공제 명세] 부분에 있는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부녀자 항목을 N->Y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0. [입력/수정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하기의 창이 새 창으로 출력됩니다. [인적공제 추가 입력 및 수정]-[추가공제 항목] 부분에서 [부녀자] 란에 체크를 해주고 [등록하기]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인적공제 금액 합계] 부분에 6. 부녀자 금액 부분에서 50만 원의 금액이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고, 경정청구 신고서 작성을 위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11.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까지 왔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별로 없어서 집에서도 손쉽게 경정청구가 가능하구나 하고 느꼈답니다. 경정청구 신고서 화면에서 저의 인적 사항과 신고내용 등의 정보가 자동 출력이 됩니다.

부녀자공제를 위해서는 [신고내용]-[결정(경정) 청구 이유]란의 보기 중에서 하기의 화면의 보기로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부녀자라고 보이는 보기가 있으니 그걸로 선택해주시면 되세요.

 

또한, 보기 선택이 2곳이 나와있는데요. 저는 부녀자공제만 선택했으니 1가지만 선택해도 되므로 2번째 칸은 선택하지 않은 채로 비워두었습니다. 똑같이 중복 선택하실 필요 없으시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2. 그대로 화면 아래로 내려가보시면 납부(환급) 세액 부분에 환급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금액이 출력됩니다. 마이너스로 되어있으실 거예요. 그게 환급을 받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환급받을 계좌번호만 입력해주고, [신고서 작성 완료]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하기와 같이 경정청구의 환급 세액이 출력됩니다. 2017년도는 75,000원이나 나오네요. 괜스레 용돈을 받는 느낌이긴 합니다. 하하. 2018년도는 3만 원 정도가 나와서 아마 승인이 되면 10만 원 정도의 환급 세액을 돌려받을 수 있겠네요.

13. 마지막 단계이네요. 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경정청구가 완료되게 됩니다. 신고서 내용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납부세액 부분에 나와있는 환급 세액 및 환급계좌 정보까지 제대로 들어가 있다면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14.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창이 뜨는데요. 체크할 곳이 2곳 정도 나옵니다. [접수 내역을 확인하였습니다]라는 란에 체크를 해주시고, 하기 화면에 나와있는 [확인하였습니다] 란까지 체크하시면 Step2 신고 내역 버튼을 클릭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올바르게 절차를 밟고 계시니 안심하시고, [Step2신고내역] 버튼을 눌러주세요.

신고서 제출 목록에서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경정청구 건 2건이 출력되었어요. 2018년 분은 제가 추가적으로 한 번 더 위의 절차에 따라 신청을 하였습니다. 이제 정말 마지막 단계에요. 부속서류 제출을 해야 되는데요.

 

일단 제가 세무서에서 안내를 받았을 때에는 부속서류로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명서, 결혼을 하셨다면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혼인관계 증명서도 제출을 해달라고 하셨어요. 저는 결혼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만 pdf 파일로 제출하였습니다.

부속서류 제출 여부에 N으로 표시되어 있는 글자를 누르게 되면 [신고 부속서류 제출] 창이 출력됩니다. [파일 선택]을 클릭하셔서 서류를 제출해 줍니다. png여도 자동으로 pdf로 변환해주니 편리했어요. [부속서류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서 제출을 완료해줍니다.

신고서 제출 목록에 다시 한번 조회를 해보니 [부속서류 제출 여부] 란에 N->Y로 변경이 되어있네요. 제출이 잘 되었나 봅니다. 경정청구 심사와 환급까지의 기간은 약 2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기간이 길어서 놀랐네요. 다른 분들의 사례를 조금 살펴보았더니 7일 정도 안에 환급까지 완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특이사항이 없다면 별도의 연락을 받지 않고, 신청 시에 입력했던 계좌에 환급액이 입금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부녀자공제 연말정산, 경정청구]의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알 것 같으면서도 알기 힘든 경정청구 절차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다는 소감을 전하면서 포스팅을 마무리해보려 합니다. 여러분들도 숨어있는 나의 돈을 한 번 찾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추가)경정청구 환급을 받았어요!

2020/03/10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3편)-경정청구 환급편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3편)-경정청구 환급편

부녀자공제 조건으로 연말정산 관련 글을 포스팅 했었습니다. 5년분에 대해서 경정청구건에 해당되는 2년분에 대해서만 부녀자공제로 경정청구 신청을 진행했었는데요. 부녀자공제가 어떤 공제항목인지 잘 모르셨..

yum-reviewzok.tistory.com

2020/02/05 - [재테크] - 부녀자공제 조건, 연말정산 하려면?(1편)

2020/02/03 - [제품리뷰] - 아이폰 11프로 화이트, 매력 파헤치기

2020/01/27 - [맛집리뷰] - 포항 덕산동 맛집, 담백함에 취하다 닭칼국수!

2020/01/21 - [재테크] - 구글 애드센스 지급 계좌, 등록 어렵지 않아요!

2020/01/08 - [재테크] - 비트코인만 답이 아니다!, 2020년 주목코인(기초지식편)

2020/01/05 - [맛집리뷰] - 포항 덕수동 맛집, 사르르 녹는 오므라이스의 향연

2020/01/02 - [재테크] - 청년저축계좌, 매달 10만원씩 3년뒤 1440만원?

2019/12/21 - [맛집리뷰] - 포항 양덕 맛집, 쫄깃한 고기맛이 일품인 [119딧고기]

2019/12/17 - [재테크] - 라이트코인 전망, 향후의 장래성과 시세는?(1편)

반응형

댓글